고소한 들기름과 향긋한 깻잎으로 우리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들깨는 텃밭에서 키우기 좋은 작물입니다. 성공적인 들깨 재배의 첫걸음은 바로 튼튼한 모종을 키우는 것입니다. 건강한 들깨 모종은 작물의 생존율을 높이고 풍성한 수확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들깨 모종
들깨는 씨앗을 밭에 직접 뿌리는 직파 방식도 가능하지만, 모종을 키워 정식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모종을 사용하면 초기 생육 환경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발아율을 높이고, 균일한 생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잡초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냉해나 병충해로부터 어린 식물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들깨 모종 만들기
건강한 들깨 모종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와 방법이 중요합니다. 들깨 모종은 보통 5월 하순에서 6월 초에 씨앗을 파종하여 3~4주간 키운 뒤 6월 말에서 7월 초에 밭에 옮겨 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모종 트레이나 모종판을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많은 모종을 키울 수 있습니다.
들깨 모종 트레이
들깨 모종을 만들 때 모종 트레이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트레이 각 구멍에 상토를 채우고 2~3개의 씨앗을 넣은 뒤 흙을 얇게 덮어줍니다. 씨앗이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물을 주며 관리하고, 싹이 튼 후 본잎이 2~3개 나오면 가장 튼튼한 모종 하나만 남기고 솎아줍니다. 충분한 햇빛을 쬐어 웃자람을 방지하고, 정식 전에는 외부 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순화)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 모종판
들깨 모종판은 모종 트레이와 유사하게 들깨 모종을 효율적으로 키울 수 있는 도구입니다. 모종판을 사용하면 뿌리 엉킴을 줄이고, 개별 모종의 성장을 촉진하여 밭에 옮겨 심을 때 활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종판을 이용해 키운 모종은 뿌리 손상 없이 쉽게 옮겨 심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잎들깨 모종
잎들깨 모종은 주로 잎을 수확하는 목적으로 재배되므로, 일반 들깨와는 약간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잎들깨는 4월 하순부터 6월 중순까지 파종할 수 있으며, 잎 수확을 위해서는 낮 길이에 둔감한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잎들깨 모종은 본잎이 4매 정도 되었을 때부터 수확이 가능하며, 한꺼번에 모든 잎을 따기보다는 상위 2~4개의 잎은 남겨두고 아래쪽 잎을 수확하여 지속적인 생장을 유도합니다.